열린마당 학과소식

Department of AI Computer Engineering

게시글 검색
[국제 교류] 제1회 IWFU 2011 국제워크샵 개최
관리자 조회수:1900 183.107.202.176
2012-07-12 13:08:10

 

유비쿼터스IT학과에서는 지난 2011년 11월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필리핀국립대학(UPLB)의 컴퓨터사이언스학과와 공동으로 제1회 International Workshop on Collaboration between FEU & UPLB (IWFU 2011)를 개최하였다.

금번 워크샵은 우리 대학의 학과에서 추진된 첫 번째 국제 워크샵으로 두 학과 간의 교류 협력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필리핀국립대학에서는 학과장 Mariano 교수와 Hermocilla 교수가 참석하였으며 유비쿼터스IT학과에서는 학과장 예철수 교수와 남의석 교수, Neo Park 교수가 발표자로 참여하였다. 워크샵 첫날은 두 학과의 공동 연구 분야에 대해 4명의 교수가 발표하였으며 이후 나머지 이틀간은 학생들 대상으로 필리핀국립대학 교수들에 의해 튜토리얼이 진행되었다.

 금번 워크샵을 통해 유비쿼터스IT학과의 구성원들이 국제화의 비전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두 학과의 교수들 간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신뢰와 우정을 쌓은 계기가 되었다. 특히, 금번 워크샵에서는 필리핀의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에 대한 협력 방안도 함께 논의 되었다. 

이와 함께 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두 학과 간의 협력 범위를 보다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내년에 개최될 2차 국제워크샵에서는 참여 범위를 두 대학의 학생들에게도 확대하여 두 대학의 교수와 함께 학생들도 워크샵 발표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두 학과 간의 실질적인 교류 차원에서 유비쿼터스IT학과의 전공 과목을 유비쿼터스IT학과 교수와 필리핀국립대학 교수가 일정 기간 함께 팀티칭으로 진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 하였다. 이를 통해 유비쿼터스IT학과 학생들이 필리핀국립대학 교수로부터 일정 기간 전공과목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어 교환학생 파견 이전에 현지 대학의 전공 수업을 미리 경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