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학과소식

Department of Aviation and IT Convergence

게시글 검색
[연구 개발] 국내 최초로 고해상도 위성 영상 융통합 처리 기술 개발
관리자 조회수:1546 183.107.202.176
2012-07-12 13:12:53
<<아래 기사는 2011년도 우리대학 학보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우리 대학 유비쿼터스IT학과 영상비전시스템 연구실(지도교수: 예철수 교수)은 지난 3년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연구 과제를 위탁받아 고해상도 다중센서 영상자료 융통합 처리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하였다. 금번에 수행된 연구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향후 발사하게 될 다목적실용위성3호와 다목적실용위성 5호 위성 영상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위성 영상 처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08년도에 과제가 기획되었으며, 이미 다목적실용위성2호 고해상도 광학 위성영상 처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극동대학교 유비쿼터스IT학과 영상비전시스템 연구실에 본 과제를 위탁하여 지난 3년간 연구개발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 지난 2011년 2월에  국내 최초로 1m급 고해상도 광학 및 레이더 위성 영상 융통합 처리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국내외에 5건의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개발된 기술은 향후 다목적실용위성3호 및 5호 위성 영상 처리 기술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영상비전시스템 연구실에서는 지난 3월 일본 센다이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 해일의 피해 등과 같은 홍수 자연 재해 발생시 이를 다목적실용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신속히 분석하는 기술 개발을 향후 2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지원으로 “도시지역 모니터링을 위한 시계열 위성 영상 분석 기술 개발”을 앞으로 수행할 예정이며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다목적실용위성 2호 및 3호 위성 영상을 이용한 도시 지역 홍수 재해 탐지에 직접 활용하여 다목적실용위성을 이용한 대국민 홍수 재해 복구 지원 서비스에 직접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